부동산정보

도시형생활주택 장점, 단점 살펴볼게요

블로그광고 2024. 2. 8. 16:04

최근 1인가구 증가 추세에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오피스텔과 같은 도시형생활주택을 찾고있어요. 특히나 서울같은 경우엔 집값이 너무 비싸서 원룸조차 구하기 힘든 상황이죠. 그래서 최근들어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도시형생활주택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도시형생활주택이란 무엇인가요?
도시형생활주택은 2009년 5월부터 시행된 주거형태로서 단지형 연립주택, 단지형 다세대주택, 원룸형 주택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도 우리가 주목해야할 점은 바로 원룸형 주택입니다. 전용면적 85m2 이하인 3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으로서 세대별로 독립된 주거가 가능하도록 욕실 및 부엌을 설치하되 욕실을 제외한 부분을 하나의 공간으로 구성하여야 합니다. 또한 지하층에는 세대를 설치할 수 없으며, 해당 건축물의 전체 층수가 4개 층 이하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도시형생활주택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저렴한 가격이겠죠? 기존 아파트보다는 훨씬 저렴한 가격이지만 비슷한 생활수준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에요. 두번째로는 청약통장이 없어도 분양받을 수 있다는 점이구요. 세번째로는 전매제한이 없다는 점이랍니다. 네번째로는 취득세 감면 혜택이 있고 다섯번째로는 주차장 규제가 완화된다는 점 등이 있겠네요.

도시형생활주택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첫번째로는 소형평수라는 점이네요. 아무래도 평수가 작다보니 거실공간이 좁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구요. 두번째로는 방음문제가 심각하다는 점입니다. 옆방 소음이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층간소음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어요. 세번째로는 주변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지하철역과의 거리가 멀거나 편의시설이 부족해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는 좁은 부지에 빽빽하게 들어서다보니 일조권 침해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도시형생활주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https://oii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