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사 후 필수인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먼저 전입신고란 새로운 거주지에 주민등록을 옮기는 일을 말해요. 이 때 세대주 또는 세대원 전원이 주소지를 옮겨야 합니다. 그리고 주택임대차보호법상 임차인에게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주기 위해서 임대차계약서상의 확정일자를 받아야하는데요. 이를 위해 관할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답니다.
전입신고 시 준비물은 뭐가 있나요?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하면 전입신고서 양식이 비치되어있어요. 해당 양식에 맞게 내용을 기입하시고 제출하면 끝! 신분증 지참은 필수입니다.
확정일자 받으러 갈때 챙겨야 하는건 뭔가요?
신분증이랑 계약서 원본 챙겨가시면 됩니다. 만약 계약자가 직접 가지 못할 경우엔 대리인이 대신 가서 처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사하면서 정신없는 와중에 전입신고랑 확정일자 챙기는것도 잊지말고 꼭꼭 챙기세요!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세율 알아보기 (0) | 2024.02.16 |
---|---|
젠트리피케이션 뜻 사례 알아볼게요 (0) | 2024.02.16 |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 알아보자 (0) | 2024.02.15 |
전월세 신고제 제도, 목적 알아두기 (0) | 2024.02.15 |
전월세 신고제 대상 알아보자 (0) | 2024.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