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정보

부동산 계약서 작성 방법 알아볼게요

블로그광고 2024. 2. 19. 15:14

부동산 계약서는 우리 생활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죠. 특히나 이사철인 봄 가을이면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 떠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부동산 계약서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 구할때 주의해야될 점은 어떤것이 있나요?
가장 먼저 해야 될 일은 공인중개사 사무소 방문입니다. 직접 발품을 팔아 매물을 보는 것도 좋지만 인터넷상으로는 허위매물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공인중개사사무소를 방문해서 정확한 시세를 파악하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마음에 드는 매물이 있다면 해당 주택 등기부등본을 열람하셔서 소유자 및 근저당권 등 권리관계를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또한 매매가격 대비 전세보증금 비율이 너무 높다면 위험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금은 어떻게 지급하나요?
보통 중개수수료는 거래금액의 0.4%~0.6% 사이에서 협의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1억원짜리 아파트를 구입한다면 40만원~60만원 선에서 수수료를 지불하면 됩니다. 만약 가계약금을 걸 경우 10% 금액을 미리 준비하시고 나머지 잔금은 입주날 치루시면 됩니다.

계약서 내용 중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어떻게 하죠?
만약 특약사항에 기재되지 않은 부분이라면 매도인에게 유리하게 해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소한 문제라도 꼼꼼하게 체크해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혹시 모를 분쟁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전문가와 상담 후 진행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늘은 부동산 계약서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내 집 마련 계획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logebien-greenwell.co.kr/